728x90

2025/02 8

다가구주택(원룸) 임차인 입주 안내서.hwp

내가 직접 작성한 "다가구주택(원룸) 임차인 입주 안내서" 매뉴얼 파일이다. 임대인(집주인)과 임차인(세입자) 모두에게 필요한 매뉴얼이라 할 수 있으며,다가구주택(원룸)의 운영 실정을 통해 그간 많은 경험들을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한글파일(hwp, 2007 버전 이상에 최적화돼있음)이며,파란색으로 체크된 부분들을 수정해서 사용하면 된다.(집에 한글과컴퓨터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공공도서관 컴퓨터실에서 쓰면 된다. 인쇄 프린터도 공공도서관에 있다.) 내용이 많이 부족할 수도 있으나각 다가구주택(원룸) 건물의 여러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변경해서 쓰면 된다. 새로 입주하게 될 예비세입자, 또는 각 원룸 호실에 클리어화일 형태로 비치해두면 좋다.임대인(집주인) 및 임차인(세입자) 모두에게 이 안내서를 활용하는데..

일상생활의 팁 2025.02.22

낼모레 사십줄 앞둔 노총각, 토스뱅크 계좌를 개설하다 (후불교통카드 체크카드 발급 후기)

2025년 2월 9일 일요일.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에 가입하기로 결심하여 계좌를 신규개설하였다. 사실 처음부터 토스뱅크 은행에 계좌개설할 생각이 있었던것은 아니었다. 원래는 "파킹통장"이라는 존재에 대해 신문기사를 통해 처음 알게되면서부터였는데, 인터넷전문은행의 파킹통장을 개설하면 이자가 일일단위, 또는 월단위로 나오고, 이자율도 시중은행(흔히 보통은행이라 불리는, 오프라인 영업점이 있는 오프라인 대면창구 은행들)보다 높고, 보통예금과 동일한 입출금 기능과 함께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체크카드, 게다가 편의점 은행 등 ATM 출금수수료, 송금수수료까지 전부 무료라는걸 알게되면서부터였다. 원래 처음에는 SBI저축은행의 사이다뱅크를 이용하기로 했었다. 개인적으로 울산에 있는 저축은행(또는 상호신용금고라고..

나의 이야기 2025.02.16

눈내리는 울산 울주군 상북면, 양등마을 입구(길천산업단지)

2025년 2월 12일 수요일 아침. 출근길 비가 내리고 있었다.하지만 1713번 좌석버스를 타고 출근길 양등입구 버스정류장에서 내렸을땐 울주군 상북면은 함박눈이 쏟아지고 있었다. 울산 도심에서 함박눈이 내리는것은 태어나서 평생 손가락에 꼽을만큼 극히 드문일이다.  눈이 쌓여있는 울산의 설경 모습, 그리고 작은 마을의 모습이 인상적이다. 아스팔트 위로 눈이 소복이 쌓여있다.  양등마을 양등교의 모습. 길천산업단지 및 상북농공단지와 연결돼있다.오른쪽편에 보이는 건물은 앱티브(APTIV) 케이유엠(유) 상북공장이다. 건천(乾川)이 흐르는 태화강 상류 지역은 얼음으로 가득하다. 상북농공단지로 진입하는 입구의 모습. 길천산업로 도로의 눈 쌓여있는 모습. 길천산업단지 양등교교차로 앞에 조성돼 있는 작은 공원의 모..

다이소 전자손목시계(3천원짜리) 건전지(LR41)를 생전 처음으로 셀프교체

2025년 2월 10일 월요일 저녁. 월요일이 시작되는 첫날, 다행히 내가 일하는 자동차부품 공장에는 잔업이 없는 날이었다. 일찍 퇴근하는 길에(실상 집에 도착하면 저녁 7시 30분이 넘지만..) 마트에 잠시 들러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우리집 근처 다이소 매장을 늘 자주 이용하면서 불현듯 무심코 스쳐지나가며 봤던 제품이 하나 있었기 때문이다. 바로 3천원짜리 전자손목시계였다. 내가 일하는 공장은 스마트폰 이용이 금지돼 있고(반입X) 생산직 특성상 2시간 근무, 10분 휴식, 50분 점심시간 등 근무시간을 매일매일 칼같이 규칙적으로 지켜야 하는데다 그 흔한 타종 하나 없는 곳이었기에 시간을 확인하는 것은 필수 중의 필수다. 작업장 출입문에 커다란 시계가 하나 있지만, 초침 형태의 아날로그 시계라서 별로 도움..

나의 이야기 2025.02.16

울산 중구 태화동, 우정혁신도시 자동차전용도로 이예로(李藝路)

2025년 2월 2일 일요일. 설날연휴의 긴 휴무기간 마지막날이었던 일요일에 방문한 곳은 울산 중구 우정혁신도시에 있는 태화동 "이예로(李藝路)"라고 하는 큰 도로다. 이예로는 경남 양산시 용당동 통신사로 도로의 용당터널이 있는 곳(회야정수사업소 앞)부터 시작해서 울산 남구 옥동과 중구 태화동 국가정원교를 거쳐 울산 북구 중산동 오토밸리로(문산일반산업단지 방면)까지 이어지는 자동차전용도로다. "이예로(李藝路)"라는 도로명은 울산 학성이씨의 시조 이예(藝先) 선생의 존함에서 따온 것이다. 이예(藝先) 선생은 대일(對日) 통신사(通信使) 출신으로 조선시대 초기 세종대왕의 문신(文臣)으로 조선왕조 최초 전문외교관으로 활동하던 종2품 벼슬의 울산 출신 인물이다. 조선의 불교문화와 인쇄문화를 일본에 전파함은 물론..

장생포문화창고 전시회(예술을 입히다), 양죽부락 옛터비를 방문하다

2025년 1월 28일 화요일. 설날연휴 첫날, 도서관도 문을 닫아서 어디로 갈까 고민하던 중, 장생포에 가보기로 하였다. 2025년 1월 8일에 나의 큰아버지(백부님)께서 별세하신 이후로 나의 조부모님(할아버지와 할머니), 큰아버지(백부님)와 작은아버지(중부님) 그리고 아버지와 고모(姑母)의 옛 고향인 매암동(대일)과 장생포 일대를 이번 긴 연휴를 맞아 시간내어 둘러보고 싶어서였다. 다행히 장생포문화창고는 설날 당일을 제외하고 설날연휴에 6층 지관서가 카페를 포함하여 개방을 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방문할 수 있었다.   2024년 12월 21일 새로 개편된 노선에 따라 236번(과거 256번) 시내버스를 타고 장생포초등학교 정류장에 하차하였다. 장생포초등학교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면 이렇게 크고 작은 선박..

방어진 방파제 축조 기념비(防波堤 築造 紀念碑)

2025년 1월 29일 수요일 설날 당일. 방문한 곳은 울산 동구 방어동, 방어진등대와 슬도등대가 있는 방어진항 방파제에 다녀왔다.이곳 방파제를 지나가면서 우연히 기념비 비석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남진항을 따라 울산 동구 꽃리단길을 걷다 HUBFELIZ오피스텔(허브펠리즈 오피스텔) 옆으로 "방어진방파제 축조비"가 적힌 안내판을 발견하게 되었다. 안내판에 표시된 방향을 따라가보기로 했다.  테트라포드가 한가득 놓여있는 길이 보인다.  방어진항방파제(축조비 가는길)이 표시돼 있다.1923년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1928년 3월에 완공되었다고 한다. 무려 1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방파제인 셈이다. 사진에 보이는 아랫쪽으로 테트라포드가 수없이 놓여있다.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기에 추락 위험이 ..

충숙공 학파 이예 선생상(忠肅公 鶴坡 李藝 先生像) - 울산문화공원

2025년 1월 29일 수요일, 설날 당일 촬영. 번영로에 있는 울산문화공원(울산 남구 번영로 200)에 자리하고 있는 동상이다.동상의 명칭은 충숙공학파이예선생상(忠肅公鶴坡李藝先生像)이다.여기서 학파(鶴坡)는 역사교과서에서 많이 쓰이는 학파(學派) 한자어는 아니고 이예(李藝) 선생의 호(號)를 말한다. 이예(李藝) 선생은 학성이씨(鶴城李氏)의 시조(始祖)이며 조선시대 전기의 문신(文臣)으로 조선왕조 최초의 전문외교관으로 활동하던 울산 출신의 인물이다.   조선(朝鮮) 대일(對日) 통신사(通信使) 충숙공(忠肅公) 이예(李藝,1373~1445) 인물에 대한 설명이 동상 아래에 상세히 기재돼 있다.  울산 출신의 종2품 벼슬이었으며, 조선시대 역사상 일본을 가장 많이 왕래한 태종과 세종대왕 시절의 전문외교관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