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이야기/울산광역시 북구

울산 북구 이화마을, 그리고 기적의도서관에서

울산노총각 2024. 9. 22. 10:34
728x90

 

2024년 9월 15일 일요일 오후.

추석연휴 일요일에 들른 곳은 울산 북구 중산동, 이화마을에 자리하고 있는 울산 북구 기적의도서관이라는 곳이다. 이화마을은 울산 북구 시내 중심(송정동 일대)에서 경주 외동읍으로 가는 울산의 북부지역 끝자락에 자리하고 있는 작은 마을이다. 오래전에 지어진 것으로 보이는 소규모의 아파트단지들도 있는데, 이곳 이화마을 옆으로 흐르는 동천강 자리 한켠에 작은도서관이 있다. "기적의 도서관"이라는 이름은 정말 명칭에 걸맞게 외딴 작은마을에 마을주민들을 위해 기적처럼 세워진 도서관이다. 이곳 도서관도 마찬가지로 다른 도서관들처럼 매주 월요일 휴관이며, 오늘 같은 일요일에도 문을 여는 곳이었다. 예전에도 한번 들른적 있었는데, 오늘도 마침 생각이나서 한번 들러보게 되었다.

 

이화마을에는 과거엔 옛 동해선 단선철길이 지나는 이화건널목이 있었던 곳이었으나, 지금은 철길이 사라졌다. 자동차부품 등을 실은 화물트럭들이 무섭게 내달리는 거대한 산업로 도로 건너편 동천강 쪽에는 여러 작은 규모의 아파트단지들이 있다. 모두 1990년대에 준공된 것으로 보인다. 이화마을에는 현대글로리아 아파트와 중산현대아파트, 그리고 이화한라동아아파트 등이 있다. 한 눈에 봐도 지어진지 상당히 오래된 아파트들이었다.

 

실제로 이곳 이화마을, 그리고 바로 아래에 있는 약수마을에 있는 아파트들은 가격이 울산내 다른 곳들에 비해 상당히 저렴한 편이다. 현대글로리아 아파트의 경우, 다음부동산 기준 매매가 8,500만 ~ 1억 4,500만원, 바로 옆에 있는 중산현대아파트는 이보다 더 저렴한 7천만원~1억 1천만원에 거래되고 있었다. 한라동아아파트는 7천만원이다. 아마 수도권이나 광역시 도심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지방에 있는 아파트들이 이 가격에 형성돼 있다고 한다면 상당히 놀랄 수 있을 것이다. 울산에 이 정도 가격에 형성돼 있는 아파트들은 그리 많진 않다. 내가 그나마 아는 곳은 웅촌면에 있는 한솔그린빌아파트, 그리고 쌍용하나빌리지 아파트 정도 뿐이다.

 

저렴하고 부담이 적은 가격 만큼이나 이곳 이화마을은 약수마을과 함께 울산에서도 상당히 멀리 떨어진 외딴곳에 있다. 은행도 ATM기기 외엔 창구방문이 가능한 곳은 그나마 농소농협(단위농협) 하나뿐이며, (약수마을은 창구방문이 가능한 은행이 전혀 없다.) 병원도 없다시피한 곳이며, 행정민원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선 그나마 가까운 곳이 농소2동 행정복지센터인데, 이화마을에서도 제법 멀리있다. 대중교통도 모화역 종점을 오고가는 5~6대 정도 시내버스만 있기 때문에 개인자가용이 없으면 이동하기 많이 불편하다. 때문에 인프라는 다른 곳에 비해 많이 열악한 편이다. 그래도 나름 초등학교와 중학교도 있고, 특히 경주 외동 문산공단이나 울산 북구 산업단지 쪽으로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이라면 지리적으로도 상당히 가깝고 괜찮은 곳인것 같다. 주거비용 부담을 느끼는 울산 북구 또는 경주 외동읍에 직장을 둔 젊은 신혼부부들이 개인자가용 이용을 주로 한다면 돈도 아낄 수 있고 괜찮은것 같다.

 

 

이화마을에서 바라본 동천강의 모습이다.

 

이화마을에서 "형광펜아파트"로 알려져 있는 경주외동부영사랑으로 아파트단지가 보인다.

 

 

비가 오면 금방 범람할 것 같은 제방 형태 비슷한 동천강 다리를 건너면 경주 외동 문산공단으로 바로 갈 수 있다. 지름길이라 도로가 1차선으로 상당히 좁다.

 

 

현대글로리아 아파트단지와 중산현대아파트단지의 모습.

 

 

울산북구기적의도서관 비석이 자리하고 있다.

 

 

울산북구기적의도서관 입구의 모습. 1층 단일규모로 돼있는 작은도서관이다.

 

 

소방시설의 모습. 연결살수설비 구역도가 안내돼 있다. 상당히 잘 되어있다.

 

 

운영시간은 다른 도서관들과 거의 비슷하다. 매주 월요일과 공휴일(일요일 제외)이 휴관일이다.

 

참고로 남자화장실은 과거엔 지하 1층을 사용 가능했으나, 최근엔 1층 장애인화장실로 위치가 바뀌었다. 남자화장실은 소변기는 없으며, 대변기만 사용 가능하며, 용변을 본 후 물을 내릴때 수압이 상당히 약하므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남자는 화장실 이용이 많이 불편할 수 있다.)

 

 

#울산북구도서관 #울산북구기적의도서관 #기적의도서관 #이화마을 #약수마을 #울산북구가볼만한곳 #농소농협

728x90